커피 10잔 마셔가며 밤새워 공부하고 시험 문제 풀고 있는데, 친하지도 않던 친구가 옆에서 정답이 뭐냐고 물어봅니다. 가르쳐 주지 않으니까 이제는 힐끔힐끔 쳐다보면서 여러분이 적은 답만 쏙쏙 골라내 가져가는 것을 봤습니다. 이때 여러분 심정이 어떠신가요?
카카오뷰가 새로운 부업으로 떠올랐습니다. 아로스도 발빠르게 카카오뷰 떡상하는 방법, 한 걸음 더 나아가 <카카오뷰 수익을 얻으면서도 동시에 애드센스 수익>까지 극대화하는 일석이조 방법 가르쳐 드렸습니다. 그 덕분에 크몽 1위 전자책이 됐습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전자책 내용이 너무 좋았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스터디 모임을 하는 곳에서 카카오뷰 떡상하고자 아로스 전자책을 교과서로 삼은 것입니다. 그리고 서로 공유하기 시작했죠.
아로스 전자책은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데...못 보셨나 봅니다.

저도 대학생 때, 조금이라도 책값 아껴보려고 제본 많이 떴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이해를 한다는 것이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것이 아닙니다). 더욱 큰 문제는 지금부터 발생합니다.
스터디 모임 일원 중 한 명이 제 전자책 내용으로 카카오뷰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수강생이 무려 300명이 넘습니다!! 녹화본 판매까지 더하면 500명이 넘을 수도 있겠습니다.
이 내용을 아로스 제자님께서 고객센터에 제보해주십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 OOO에서 아로스님 전자책하고 동일한 내용으로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거 문제 있는 것 같은데요...?"

강의 내용을 들어보니 아로스 전자책 내용을 판박이로 붙여 놨습니다. 카카오뷰 떡상하는 방법,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로직, 보드 발행 순서까지 말이죠.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제 전자책을 누군가 도용해 그것으로 강의로 팔고 있다니...그것도 제 전자책 가격에 반값으로 말입니다. 더욱 마음 아픈 것은 제 전자책 노하우가 다른 오픈채팅방에서 거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로스 제자님들만 아셔야 할 특권을 다른 곳에서 언급되는 것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명백한 저작권 위법이기 때문에 법무법인을 통해 정식 기소를 하려던 찰나 상대 강사에게 전화가 걸려 왔습니다. 상대 강사의 명예를 위해 A강사라 지칭하겠습니다.

A강사의 말씀을 그대로 꺼내자면 "아로스님 카카오뷰 전자책에 너무 탐나는 내용이 있어 그것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했습니다"
법대로 하자면, 강의로 판매한 '인원수 x 전자책 가격(10만원)'이 됩니다. 약 3,000만원 피해가 발생했기에 그대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A강사가 어떻게 진행하는지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본인 오픈 채팅방에 아로스 대표의 내용을 인용했다고 이실직고 합니다.

A강사의 행동을 정리하자면 용기내서 저에게 전화하고 사과했습니다. 또한 강사로써 본인 제자들에게 본인의 과오를 인정했습니다. 제자들에게 이실직고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본인의 명예를 스스로 깎아 내리는 행위기 때문이죠.
하지만, 강사로써 최소한의 도리를 지켜주었지만... 사과를 한다고해서 제가 받은 피해가 사라지진 않습니다. 고민했습니다. 법대로 진행해서 3천 만원을 받을지, 진심어린 사과를 하니까 피해보상금으로 일부만 받을지 말이죠.
그러다가 문득 삼국지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갑자기 왜 뚱딴지 같은 삼국지냐고요?
동탁처럼 나쁜 리더에겐 배신의 칼을 꽂는 여포가 함께하지만, 자비를 베푼 유비에겐 생사를 함께하는 장비, 관우, 제갈량이 함께 했습니다.
결심하다
3천 만원 정말 큰 돈입니다. 누군가에겐 1년 연봉이죠. 저도 경제적으로 힘겨운 생활을 했던지라 돈에 대한 집착이 대단합니다. 그래서 3천 만원이 계속 눈에 아른 거렸습니다.
하지만, 마음을 억누르고 생각했습니다. 분명 저에게 피해를 준 A 강사지만, 그마저도 포용하는 유비의 마음을 갖는다면 앞으로 아로스에겐 장비, 관우, 제갈량이 함께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결국 사람을 얻는 것은 천하를 얻는 것이라고도 하니까 말이죠.
그래서 A강사를 넓은 마음으로 끌어 안았습니다. 진심어린 사과를 했기 때문에 두 번 다시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 믿으면서 말이죠. 결과적으로 금전적 피해를 없던 일로 해줬습니다.
제자님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
아로스 강의는 제자님들 돈 벌게 해드리려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정보만 쏙쏙 빼가서 유포하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아무리 좋은 의도로 제 3자에게 강의 공유하는 것은 위법입니다. 혹시 정말 도움이 필요한 분이 있다면 저작자인 아로스에게 정중히 부탁하셔서 서로 웃으며 함께하는 아로스 제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사건은 한 분의 제자님께서 전자책을 다른 분에게 공유하면서 벌어진 일이라 강조합니다)
혹시 이런 사례를 보신다면 고객센터에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나 유비로 남고 싶으나 법의 심판을 내려야 할 땐 강한 철퇴를 내려야겠죠. 제보해주신 분에겐 감사의 의미로 피해 보상금 20% 공유하겠습니다.
아로스와 함께 돈 많이 벌어서 다같이 부자됩시다!! 댓글 다시는 분만 부자 되실거예요><
아...쉽지 않은 결정 하셨네요...
처음부터 선한 의도로 시작하셨기에 넓은 마음으로 용서하셨군요.
더이상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아야겠죠.
마음씀씀이가 멋지세요!! 앞으론 이런 일이 안생기시길 !!
휴우 고생하셨네요!! 진짜 그런 마음 먹기 쉽지 않은데 바다와 같이 넓으셔요
제가 다 화가 나네요..
누구도 쉽게 할수없는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아로스님 선택이 추후에는 더 값진결과물로 나타날거라 믿어요^^ 파이팅입니다!
제가 다 속상하네요. 아로스님께서 힘들게 연구하고 알아내신 방법들을
허락도 없이 쓰고 돈까지 받고 팔다니 ㅠㅠ...
그마저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하신 아로스님 멋지십니다 ^^
저도 부자되고 싶네요
아로스 스승님. 그동안 정말로 마음 고생 많으셨습니다. 글을 읽다 보니 눈물이 핑 돌고 가슴이 너무 아파왔습니다.
결국 모든 일에 관용을 베푸신 것인데...한편으로는 '이래도 될까...'하는 노파심도 드네요. 제가 중년의 삶을 살아가면서 집안에 크고 작은 사기를 당하며 피눈물을 흘려본 사람이어서...스승님의 마음이 헤아려집니다. 힘내시라고, 건강 관리 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스승님의 좋은 제자들도 있으니 힘내세요! 아자아자!!
블로그를 시작한 초보이지만 글을 쓰다 보니, 내가 쓰는 글에 정말 정직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시점입니다. 성공해서 은혜 갚는 제자가 되고 싶어요^^
하 정말…. 사람들이 어찌 그럴까요.. 저도 예전에 다른걸로 도용당한적이 있어서 배신감은 말도 못했는데.. 멋지게 이겨내셨네요!! 복이 배로 들어올꺼에요 쌤~~~^^
아로스님 화이팅입니다ㅠㅠ
아이고ㅠㅠ 아로스님 전자책이나 강의가 인기가 많아질수록 이런일 생길꺼같긴해써요....화이팅입니다!!!
아로스님 마음고생이 심하셨겠어요.. 그래도 이렇게 큰 결심을 하시다니, 나중에 더 잘되실 겁니다^^
평소 전자책이 어떻게 법적보호를 받을까? 궁금했는데, 저작권위원회에 등록할 수 있군요!
소중한 경험공유 감사드립니다! 힘내세요!
아로스님은 진짜 대단하신것 같아요 역시 존경스럽습니다
저같으면 그런마음 먹기 힘들었을것 같은데.많이 배우겠습니다.
마음고생 많으셨어요 ㅠㅠ 항상 화이팅 입니다 !
맘 고생 많으셨어요. 유비 같은 아로스님은 앞으로 더 더 흥하실거예요! 저도 많이 배우겠습니다.
양심이 없네.. 진짜로::
아니 맨날 우리나라는 적당히라는게 없는거 같네...
휴.. 진짜.. 저도 비슷한 마음 알아서 너무 짜증나고 스트레스 받습니다.. 하.. 힘내십시요 아로스님 언제나 같은 팀입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용서는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인데 아로스님 정말 넓고 큰 마음으로 품으셨군요.
그 A강사님이 사과를 했다니 그나마 다행이네요.
불가에 내어주고 나눠줄 수록 더 얻는 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것이 바로 관용의 마음과 너그러운 마음이기에 아로스님은 앞으로 더욱 더 잘 되실거에요.
훌훌털어버리시고 아백과 함께하는 많은 진성 제자님들이 계시니 힘내시길 바랄게요.
우리는 다 같이 마음의 부자입니다!^^
헉..이런일들이 있었다니 충격이네요…저도 충격적인데 아로스님은 얼마나 더 충격이셨을지 ….ㅜㅜ
이제는 더이상 없을 사건이어야 하지만, 혹시나 이런 사건을 보게된다면 제보하겠습니다..! 힘내세요..!!!
이런일들도 생기는군요ㅠㅜ 저도 계속되는 광고제한으로 요며칠 부정적인 생각이었는데 아로스님 보면 정말 남다르신거같아요ㅠㅜ
좋은 일들만 생기셔야하는데 안타깝고 앞으로는 이런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일이 생기다니....너무 황당하고 화나셨겠어요. 아로스님이 지혜롭게 잘 넘긴 것이라 보고 재발 없이 좋은 인재들만 모이길 바랍니다. 화이팅입니다~!^^
정말 후처리까지 대인배의 면모라니 노하우 뿐 아니라 마음도 배우게 되네요!
헉 이런일이 있었군요 쌤 맘고생 많으셨겠어요.. 이번일을 계기로 전자책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좀 더 생겼으면 좋겠네요!
아로스님도 마음고생 많이 하셨을텐데 용서하시고 포용하시고 대단하십니다! 더 좋은 일이 생길거에요!
저작권이라는게 정말 중요한건데.. 고생하셨습니다!
에고~느림보 저로서는 흉내도 못낼테지만 흉내낸사람도 대단하네요 그보다 더 대단한건 당연히 아로스님이고요~저도 카뷰 언넝해봐야하는데 아직도 이슈블로그에서 헤매는중이라 ㅎㅎ 전자책만 보는데 진도가 안나가네요 아로스님 힘내세요 제자들도 힘냅니다~^^
너무 멋진 마인드세요~ 배우고 갑니다! ^^ 돈 더 더 많이 버세요!
대인배 아로스님~ 하지만 강의 받던 사람들도 아로스님의 진가를 아셨을꺼예요.. 그 분들도 아마 후회하고 찾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음 정리하고 담담하게 글 작성하기까지 정말로 마음고생이 심하셨을 것 같아요. 이런 과정이 쌓이면서 아로스님에 대한 신뢰도가 점점 쌓아지고 입지가 굳건해 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자들 위해 아낌없이 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늘 응원해요 아로스님!!! 저도 이런 말도 안되는 사례보면 제보 드리겠습니다.
무형의 지적재산권이다보니 별 일이 많이 발생하네요.. 아로스님이 가르쳐주신 소중한 지식. 잘 쓰고 있습니다. 부디 악용하는 제자분들이 없기를 바랍니다
아로스님 맘고생 많으셨을텐데 너무 수고많으셨어요ㅠ~ 더 큰 복으로 돌아올거에요!
에고,,, 이런 일도 있었군요. 아로스님께서도 고민 많으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올해는 좋은 일로만 가득하길 바라요!
참 어이없는 상황이지만 넓은 마음으로 포용하신 것은 잘하신 것 같아요..돌아다니다가 비슷한 케이스 있으면 바로 보고 드릴게요^^
새로운 파이프라인이 생긴 것 같습니다. ㅎㅎ 아로스님 넓은 아량 응원합니다~!!
화이팅 입니다 아로스님! 좋은일만 가득하기를 바라요!
아로스님께도 이런 일도 있군요 ㅠㅠ 잘 해결 된것 같긴 하지만, 베푸는 만큼 좋은 사람들이 많이 남는 세상이길 바랍니다^^
아로스님 얼마나 고민이 많으셨을지 상상조차 되질 않네요..
애드센스 기술은 물론이고 성공하기전에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까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대인배 아로스님..ㅠㅠ 표절은 철컹철컹!
오늘부터 새로운 파이프라인 생겼네요... ㅋㅋ 피해 보상금 20%...
아로스님 마음 고생이 있으셨겠네요... 고생하셨습니다. 다같이 부자됩시다!